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소감문

함께 읽기/기타 2015. 11. 25. 12:54 Posted by 서형원


151125동물화하는포스트모던_소감문.hwp


151125동물화하는포스트모던_소감문.pdf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소감문_아즈마 히로키_선정우

과천녹색당 세상을 바라보는 몇 가지 시선공부모임 _ 깃털 | 2015.11.25

 

 

너는 네가 네가 아님을 깨쳐야 네가 되기 시작할 것이며, 네가 네가 되기 위해선 타자 및 타자에 대한 욕망을 회복해야 할 것이다. 그들을 동료, 도반, 혹은 벗이라 하자.

 

동물화한 인간 : 전후 미국에서 등장한 소비자 대중, 오타쿠, 그리고 우리.

  • 인간의 동물화 : 사실은 아무 설명이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옳다.

  • 주어진 환경을 부정하거나 환경에 대해 투쟁하지 않는 인간.

    욕망 없는 욕구 충족. 배고프면 먹고, 영화를 보면 울고/웃고, 답답하면 여행을 떠나고. 이 모든 행위가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로 충족가능하다. 상품과 서비스의 선택 가능성은 한없이 광대한, 그래서 나는 자유롭다고 말하게 할, 데이터베이스로 주어진다. 여기에는 뭐가 없다? 타자/타인이 없다. 타자가 없는 것이 편하다. 그래서 타자가 필요 없는 인간이 곧 오타쿠다.

  • 중심성의 왜곡된, 상업적으로 주입된 강조. 타자를 지우면 나는 상품들을 대면한다.

  • 타자가 필요 없다. - 간주체적 욕망이 없다. - 행위(아렌트)가 없다. - 정치가 없다. - 정치경제 지배 엘리트의 먹이가 된다. 타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물화된 인간들의 욕구-충족 회로 위에 미국식 자본주의와 엘리트 정치가 번성한다.

  • 타자/간주체성을 잃으면, 토목공사는 거미줄 치기, 콘서트는 매미 울음과 다르지 않다.

  • 웰메이드, 우리를 안심하게 한다. 데이터베이스들이 절묘하게/웰 집합되었고, 내가 기성품 같은 울음과 웃음을 잘 터뜨리도록 해준다. 자기 것이 없는 아이히만의 언어와 같다.

  • 저항 음악? 데이터베이스에서 골라낸 저항의 클리셰들. 저항 음악에 감동? 기성품 같은 감정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골라낸 감정의 클리셰들. 저항적 음악이 아닌, 진짜 저항 음악이 있겠지.

  • 동물화된 인간은, 결핍-만족의 반복이라는 돼지우리에 갇힌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무수한 선택지들(데이터베이스)과 신성불가침한 선택권이 있다. 이 얼마나 자유롭고 존귀한 존재인지.

  • 그러니까 우리는, 즉물적인 약물중독자다. 취미도 취향도 아니고, 약물중독이다. 주입된 욕망이며, 욕망의 흉내내기다. 이 욕망이 가짜라는 건,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 멈출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타자와의 게임, 밀고 당기기, 간주체적 행위가 없기에 불편하면 멈추고, 내가 멈추면 실제로 멈춰지는 것이다. 성가신 인간관계가 없는 행복하고 자유로운 세상이다.

  • 거세된/불임의 욕망이라는 의미에서 가짜 욕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진짜와 가짜의 차이는, 손쉬운 성기적 욕구 충족과, 인간의 성적 관계를 획득하려는 노력 사이의 차이와 같다.

우리의 언어를 통한 나의 회복

  • 내가 내가 아닌 것들로 조립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물론 여러 부품/데이터 중에 내가 선택했을 순 있으나그 어떤 것도 내가 만든 건 없고그런 나는 아무 이야기도 지어내지 못한다타자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만들어지는 내가 아니면 가짜다타자에 대한 욕망우정에 대한 갈구가 없으면나는 가짜다연결 짓지 않고도 살 수 있는 척하는 해리적 인간들그러나 연결/이야기를 대체한 동물적인 욕구의 충족으로 채울 수 없는 고독은결국 터진다인생이 망한다는 말이다. 

  • 진짜 나의 언어를 찾아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우리의 언어를 만들자그것으로 우리 삶과 우리 미래를 직조하자.

사회를 구성하며, 나를 초월하는 신화를 이야기로 직조했던 인간들. 장구한 역사, 드높은 가치, 지고한 담론, 거대한 판타지로 이어졌다. 망망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욕망은 이들 과거의 욕망들과는 다른 것일까? 초월에 대한 갈망에 어떤 보편성은 없을까? 이때 자유란 무엇일까?